티스토리 뷰

목차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입니다. 6월 초가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놓쳐 노트북을 들고 세무서로 뛰어가는 개인의 모습을 뉴스를 통해 보게 되는데요. 개인이 별도로 신고하려면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 세금신고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및 기간을 확인하시고 세금신고 놓치지 않게 미리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우리가 벌어들이는 소득에는 반드시 세금이 발생합니다. 사업자를 낸 개인사업자나 법인은 1년에 한 번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이라는 개념으로 소득에 대한 신고를 하게 되는데, 직장 내 담당 부서에서 대부분의 일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신고방법

    직장인으로 근무하다 퇴사 후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종합소득세 신고가 생소할 수밖에 없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세무서를 방문해 종합소득세 신고
    • 전문 세무사 의뢰
    • 홈택스 자가 신고

     

    세무서에서 신고하기

    국세청 누리집(www.nts.go.kr)에서 신고서 서식을 내려받거나 세무서에 비치된 신고 서식을 작성 후 관할세무서에 접수하면 됩니다. 서류 작성 후 관할세무서 신고만 하면 되니 간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관련 내용을 찾아 작성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세무서에 전문인력(은퇴자) 들이 도움을 주셨는데, 코로나 이후 이런 인력 지원이 쉽지 않고 세무서 방문과 서류 작성에 매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전문 세무사 의뢰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전문 세무사를 찾아가 의뢰를 하면 되는데요. 세무사가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신경 쓸게 없고 환급금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편한 만큼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1건 세금 신고를 하는데 평균 15~20만 원가량 비용이 발생한다고 하니 사업자를 여러 개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더욱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종합소득세 외에도 부가가치세 신고도 정기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세무사 의뢰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자가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는 셀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홈택스에서 전자 신고를 해보시면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이라 일반 개인이 진행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참고로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매뉴얼 자료를 첨부드리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간과 개인 노력의 비용을 생각한다면 셀프로 신고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022년 귀속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매뉴얼(통합본)-압축됨.pdf
    19.56MB

     

    세금신고 어플 이용

    세금 신고어플 SSEM을 추천드립니다. 

     

    SSEM

     

    33,000원의 비용으로 종합소득세 신고가 간편하게 완료됩니다. 세금 신고 어플 SSEM 은 저렴한 수수료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AI 알고리즘이 세금 혜택을 찾아 환급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종합소득세 외에도 부가세, 인건비 신고까지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법인은 이용할 수 없으니 개인사업자 분들께 강력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소개를 드렸습니다. 개인이 홈택스로 신고하자면 너무 복잡하고 시간이 정말 많이 들어 비효율적이고, 세무사에 의뢰하면 비용이 꽤 부담됩니다. 세금신고 어플 ssem 은 33,000원이라는 저렴한 수수료로 간편하게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주기 때문에 개인사업자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신고 어플 SSEM

    반응형